이 책은 크게 비즈니스와 테크 리포트로 나뉜다. 비즈니스 리포트는 해당 기술의 비즈니스 가치와 시장 흐름, 주요 기업의 전략, 오해와 진실, 전망을 다룬다. 테크 리포트는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업체의 기술과 비즈니스의 실전 사례를 다룬다. 특히 테크 리포트는 해당 기업의 관계자(CEO, CTO 등)가 직접 현장의 생생하고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또한 허황된 트렌드가 아닌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트렌드를 전한다. 독자는 시간 낭비 없이 ‘비즈니스 리포트’에서 거시적인 비즈니스 안목을 얻는 한편, ‘테크 리포트’에서 구체적인 구현과 현실적이고 상세한 비즈니스 감각을 얻게 될 것이다. 이 같은 구성 덕분에 독자는 입체적인 관점에서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트렌드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과 기술적인 관점을 통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전체적인 이해와 현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식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목표다.
1장. 인공지능 : 비즈니스 경쟁력을 만드는 기반 기술
서비스와 전통적인 비즈니스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가치를 살펴본다. 주요 사례로 알파벳 웨이모, 아마존 에코, 페이스북 FB러너 플로를 언급한다.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GE 프레딕스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인공지능의 현황과 향후 발전 가능성을 진단한다.
2장. 5G : 무지연 비즈니스 플랫폼의 탄생
이론적으로 4G보다 100배 빠른 5G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무지연 초연결을 특성으로 하는 5G에 적합한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기능형, 몰입형, 편재형, 자율형, 공공형으로 나눠 알아보고 주요 사업자의 동향도 살펴본다.
3장. 로봇 : 산업 현장을 넘어 일상으로
기계공학이 중심이었던 로봇이 인공지능과 결합해 독립적인 작동이 가능해졌다. 단순히 프로그래밍된 동작을 반복하는 로봇에서 인공지능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하고 있다. 국가별 주요 업체의 활용사례를 통해 로봇 시장의 비즈니스 가능성을 진단한다. _김석기
4장. 드론 : 지능형 드론 시대의 개막
드론은 농업, 토목, 건축, 물류, 심지어 우주 개발 분야까지 활용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단순히 하늘을 나는 기기에서 자율적으로 움직이며 데이터를 생산하는 지능형 기기로 거듭 나고 있다. 이러한 드론이 우리 삶에 어떻게 침투해 들어오는지, 향후 어떤 가치를 가져다주는지 사례를 살펴보며 미래를 조망한다.
5장. 대화형 플랫폼 :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탄생
대화형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연어를 활용해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웹이나 앱 형태로 제공되던 각종 응용 서비스가 인터페이스와 사용성 면에서 큰 변화를 맞이하였음을 의미한다. 주요 사례와 기술적인 완성도 등을 살펴보면서 비즈니스 가능성을 살펴본다.
6장. 실감형 미디어 : 포스트 중심기기의 가능성
실감형 미디어의 발전은 AR/VR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의 확산뿐 아니라 음성인식을 통한 자연어 인식, 동작 인식, 뇌파 인식 등 기존 인터페이스와는 차원이 다른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 PC와 스마트폰의 뒤를 잇는 포스트 중심기기로서의 가능성을 점쳐본다.
7장. 블록체인 : 생태 지도와 차세대 기술
토큰 경제 시스템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암호화폐 기반의 인센티브 시스템과 결합한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대안 및 보완재로 부상했다. 블록체인을 크게 ‘혁신 경제 시스템(생태계)’과 ‘혁신 기술’ 관점에서 자세히 살펴본다.
핫한 기업이 직접 밝히는 생동감 있는 7가지 테크 리포트
1장. 솔리드웨어 : 세계가 인정하는 머신러닝 자동화 솔루션
솔리드웨어는 미국, 러시아, 캐나다, 프랑스, 일본, 한국 등 다양한 국가의 세계 최고 인재들이 함께하는 회사다. 솔리드웨어가 개발한 일반인이 머신러닝 기술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이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자동화 솔루션인 다빈치랩스(DAVinCI LABS)와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2장. SK텔레콤 : 5G 시대 선도 전략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SK텔레콤이 5G 네트워크의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이라는 특징에 기반해 어떻게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지 살펴본다.
3장. 뉴로메카 : RaaS로서의 협동로봇
고속 고정밀을 내세워 대량생산에 적용하던 기존 산업용 로봇에 대비하여, 작업자와 같은 공간에서 공동 작업을 수행하도록 개발된 안전하고 쉬운 협동로봇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뉴로메카가 만든 협동로봇 인디 시리즈와 RaaS(Robot as a Service)로서의 비즈니스 창출에 대해 알아보자.
4장. ㈜엑스드론 : 다목적 임무용 무인기 상용화
엑스드론은 공공분야 임무용 무인기 12종 개발 및 납품, 연구 전문 기업으로 국가 연구 개발 및 시범 사업에 활발히 참여했다. 임무용 무인기 엑스드론의 핵심 기술 구현에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 ‘교량 관리 및 점검, 진단’, ‘무인 교량 검사 자율비행’, ‘복합 재난 환경 운용’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5장. 마인즈랩 : 고객접점 서비스의 미래, AI 컨택 센터
마인즈랩은 언어, 시각, 사고지능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마음에이아이(maum.ai)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인공지능 핵심 기술을 활용해 챗봇, 스마트팩토리, 고객센터 서비스, 영어교육 및 로봇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그중 고객센터 사례를 살펴본다. _유태준
6장. (주)살린 : VR 소셜 TV 플랫폼, 에픽라이브
에픽라이브는 가상공간에 친구를 초대해 함께 응원 또는 대화하면서 2D, 180?360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또한 친구 아바타를 통해 친구의 움직임을 볼 수 있으며 가상공간에서 영화배우, 운동선수 정보 등을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다. 미래형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전략을 살펴보자.
7장. ICON :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DApp 플랫폼
ICON은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의 대표주자다. 자체 암호화폐(ICX)와 각종 토큰을 기반으로 다양한 DApp을 돌릴 수 있다. 독자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기반으로 통화 발행, 보상, 벌칙, 수수료 정책을 어떻게 정의했는지 알아본다.
7대 트렌드로 선정한 7가지 기술을 스타트 얼리(Start Early), 드라이브 슬롤리(Drive Slowly), 리치 세이플리(Reach Safely)로 나누었다. 이는 기술 수준과 현재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었다. 기술 수용주기 모형에 적용해 스타트 얼리는 발아기, 드라이브 슬롤리는 성장기, 리치 세이플리는 성숙기 정도로 이해해도 좋다.
- 스타트 얼리 : 아직 이름
- 드라이브 슬롤리 : 조금 늦음
- 리치 세이플리 : 늦었지만 기회 있음
스타트 얼리 단계 기술은 기술 완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시장 규모도 작으며 리스크도 크다. 하지만 경쟁 초기라 성공한다면 가장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드라이브 슬롤리 단계와 리치 세이플리 단계는 스타트 얼리 단계보다 기술이 안정되고 시장은 갈수록 더 커지지만 스타트 얼리 단계에서 진입한 경쟁 업체들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고, 시장 역시 경쟁이 치열하다. 고로 작은 업체가 새로 뛰어들기에는 위험하다.
저작권자 © 미래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미래한국(http://www.futurekorea.co.kr)
원문기사 :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939
Comentarios